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ㅡ^ 최근에는 1인가구의 비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만약에 이사를 가기로 결정을 했다면 혼자서 이것저것 신경써야할 사항들이 굉장히 많아 바쁘기 마련입니다~
이사갈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과 꿀팁을 미리 알아둔다면 이사과정을 좀더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가족이 함께 했던 이사를 1인가구 이기 때문에 모두 혼자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더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혼자서도 이사 준비를 잘 진행할 수 있고 필요한 사항들은 사전에 준비하여 새로운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오늘은 1인가구이삿짐싸기 자취생이사갈때알아할사항꿀팁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v^

 

1.Step : 이사업체 선정하기!

1인가구 또는 원룸 오피스텔 이사와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1톤 트럭 용달을 이용하여 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 밖의 예외 또한 존재합니다. 용달 차량의 크기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어떤 업체를 선정하느냐에 따라서 이사가 좀더 수월해 질 수 있으며, 반대로 더욱 버거운 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사 서비스의 종류에는 ▲탕(용달) ▲일반이사 ▲반포장 ▲포장 등의 4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탕(용달)
우선 탕이라는 것은 짐의 양이 매우 적은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써 운송만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기사는 적재함 위에 이삿짐을 상하차 서비스만 하기 때문에 집에서 차량 앞까지 차량에서 집안까지 짐들을 옮기는 것은 본인이 해야 합니다.대신 가격은 저렴하며 기본 4만원부터 시작합니다.
만약에 1인도움 탕을 신청하게 된다면 기사 1명이 짐을 집안까지 운반해 줍니다.
짐을 포장하는 것은 본인이 해야 하는 일입니다. 가격은 최저 8만원 부터 시작합니다.

▲일반이사
일반적인 이사는 1인 탕에서 조금 더 짐이 많은 경우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사전에 박스에 짐을 포장해 두면 기사에 포함된 도움 인력 2명이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운반을 해줍니다.
대형가전 가구 등의 부피가 크고 무거운 짐으로 인하여 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반포장
반포장이사는 기사를 포함하여 도움 인력이 가전부터 잔짐까지 포함하여 도착지까지 운반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도착지에서 원하는 위치에 짐을 내려 주고 그 뒤에 짐정리는 이사 진행자의 담당입니다.
만약에 도착지에서의 짐정리까지 모두 맡기고 싶다면 포장이사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포장이사
일반이사부터 시작하여 포장이사까지는 도움 인력의 숫자와 출발지와 도착지 간의 거리와 이삿짐의 크기, 층수 및 엘리베이터 이용가능여부,시간대, 사다리차 등의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 입니다.
어떠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할 것인지 이삿짐센터별로 견적을 내어 확인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취생이사갈때알아할사항꿀팁  : 1인가구이삿짐싸기 이사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싶다면 이사하는 날을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일반적으로 2-4월 그리고 9-11월에 이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즌으로써 가능하면 해당 월을 피해서 이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또한 월말이나 금요일- 주말은 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일에 이사를 하게 된다면 출퇴근 시간은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Step : 이사 한달전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반려동물
견적 확인과 이사업체 선정 증 이사일을 이준으로부터 약 2-4주전에는 끝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이사 당일 반려동물이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장소와 시기를 확인해 두며,
반려동물을 맡길 만한 사람이 없다면 호텔링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집안 인테리어 미리 구상
이사를 하기 약 2주 전에는 이사할 집의 가구를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미리 인테리어를 구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새로운 가구나 가전을 구입해야 하는 경우라면 미리 구매리스트를 정해놓고 배송일자에 맞춰 주문을 해둡니다.
이사가는 집의 집주인에게 양해를 구하여 방의 치수를 정확하게 체크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세입자가 없는 경우 택배포로 받은 물건만을 미리 들여 놓을 수 있는지 또한 확인해 둡니다.

▲미리 이삿짐 정리
이사 하기 일주일 전에는 본격적으로 이삿짐 정리를 시작하도록 합니다.
버릴 물건은 버리고 반포장, 포장이사를 신청한 경우에도 중요한 문품들은 미리 따로 챙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과 IPTV 등의 각종 서비스 밖에도 이 시기에 신청해두도록 합니다.
입주청소가 필요하다고 한다면 이사 2-3일 전제 입주청소 과정을 마칠 수 있도록 합니다.
하루 만에 락스냄새 등이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좀더 여유를 가지고 이틀정도의 시간을 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사당일 챙겨야할 것들
이사 당일에는 이것저것 신경쓸일이 많기 때문에 정신이 없겠지만 체크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해 둡니다.
부동산에 복비를 지불한 뒤에 현금영수증을 반드시 요청하도록 합니다.
연말정산시 약 30%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현금영수증 발급을 거부한다면 국세청에 신고하는 것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본격적 이사전 채크사항
이삿짐 차량이 도착하기 전에 미리 집에 들어가 있어 세부적인 사항을 꼼꼼히 확인 합니다.
집안 곳곳을 사진으로 남겨두거나 다시 이사를 나갈 때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입주청소를 미리 하였더라도 이사를 하게 되면 여러가지 먼지가 쌓였을 수 있습니다.
집정리를 하기 전에 전체적으로 바닥청소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삿집 정리를 최대한 빠르게 끝내는 것이 피로감 또한 덜어줄고 정신적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3.Step : 이삿집 짐싸는 요령! 물건 정리하기!

평소에는 몰랐지만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물건은 과감하게 처분하도록 합니다.
비슷한 물건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사가는 집에 이러한 물건을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거래 이용하여 중고품정리
사용할 수 있는 중고 물품을 정리합니다.
팔아서 이득을 얻기 보다는 물건을 처분한다는 생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이 중고제품 가격을 알 수 있는 물건을 처분하도록 합니다.
입지 않는 옷은 옷수거함에 넣어 줍니다.
옷을 정리하는 방법은 불편하거나 손이 닿지 않는 옷은 과감하게 처분하도록 합니다.

▲폐가전 처분 (무료)
본인이 가지고 있는 폐가전이 있다면 무료로 처분을 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세탁기, TV, 전자렌지 등의 가전제품이 작동이 되는 경우 중고 플랫폼을 이용하도록 하며,
고장 난 제품과 같은 경우 폐가전 방문수거 배출예약시스템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폐기물 처리>
1. 가구류 - 침대, 소파, 의자, 장롱, 책상, 옷장, 화장대 등
2. 생활용품조류 - 화분, 카펫, 빨레건조대, 이불, 비데, 자전거, 거울 등

이러한 생활 폐기물 등은 유로로 처분을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거주지 분리수거를 하는 곳에 보면 폐기처기물 스티커가 붙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관할구에 접속하여 생활폐기물 산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가격을 확인 합니다.
생활폐기물 수수료를 확인하고 폐기물 스티커를 붙여 폐기하도록 합니다.

 

 

4.Step : 이삿집 짐싸는 요령! 옷 정리하기!

▲필요하지 않은 짐을 버리기
이사비용은 이삿짐의 무게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불필요한 짐은 

미리 버리는 것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전, 가구 등은 중고매장에 팔면 비용을 조금이나나 벌 수 있습니다.

▲사전에 사진찍어두기
책장의 배치, 화장대의 위치 그리고 책상의 물건위치, 복잡한 컴퓨터 

케이블 선 배치 된 사진을 찍어 두고 나중에 정리할때
참고 하면서 정리하면 훨씬 편리합니다.

▲따로 챙겨두어야할 물건들
이사를 하는 도중에 문제가 생길 경우 배상보험에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손해를 당할 수 있으니
이사 후 당장 실질적으로 필요한 물건과 파손의 우려가 있는 귀중한 물품 및 통장을 미리 따로 챙겨두도록 합니다.

▲의류 포장하기
옷은 포장을 때 평소에 보관해둔 채로 종류별로 구분해서 포장을 해둡니다.
큰 비닐이나 압축팩 등을 사용하여 옷을 포장하게 되며 부피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기는 무거운 것부터 정리
그릇은 크기와 모양이 비슷한 것들 끼리 정리해 둡니다.
무거운 것은 아래로 가벼운 것은 위로 향하게 하며 하나씩 손상되지 않도록 에어캡으로 포장을 해줍니다.

▲마스킹 테이프 사용하기
마스킹 테이프로 깨지기 쉬운 거울이나 유리로 된 액자 등에 대각선 방향으로 

붙여주게 되며 가벼운 진동 및 충격을 흡수합니다.
강한 충격에는 자칫 파손되거나 유리가 깨질 수 있지만 유리파편이 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박스 빈틈채워주기
박스에 빈공간이 있다면 수건이나 신문지 에어캡 등으로 채워서 흔들림이 최소화 되도록 합니다.

▲박스에 내용물 표시해 두기
안방, 옷장, 겨율옷, 여름옷, 봄가을옷 등과 같이 방과 수납장에 위치와 

내용물을 박수 윗면에 매직등으로 보기 쉽게 자세하게 적으면
정리할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Step : 이사 하기전에 해야하는 공과금 정산하기 (전기, 수도, 가스)

복잡한 가스, 전기, 수도 정산은 이사를 가기 전에는 관련 부동산에서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전화 한통이면 가스, 전기, 수도 요금 밖의 원품 파손요금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가정 집에서 이사를 하는 경우 본인 스스로 모든 과정을 처리해야 합니다.

▲전기요금정산
원룸 이사 전기요금 정산은 국번없이 "전화번호 123" 으로 전화하여 주소를 알려준 뒤, 계량기 번호를 불러 줍니다.
그럼 당일까지 사용한 전기요금에 대한 정산을 할 수 있습니다.
이사가 많은 시즌에는 전화로 문의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스마트 환전 앱을 다운로드하여 손쉽게 정산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산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무통장입금 등이 가능합니다.

▲도시가스 정산
도시가스는 이사 1일-3일 전에 미리 해당 지역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퇴거 접수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를 놔두고 가는 경우에도 퇴거 접수를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덕션을 사용하는 가구가 많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벨브철거를 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문의 주신 후 요금정산만 하시면 됩니다.

▲수도요금정산
수도요금의 경우에는 전기요금과는 다르게 지역별 상하수도 회사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할 상수도사업본부 고객센터에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수도요금 정산은 수도요금 납부 고지서에서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사 당일 수도계량기 숫자를 확인한 뒤에 고객센터로 문의 후 정산을 하도록 합니다.

▲TV 및 인터넷 정산
인터넷과 TV 요금도 이사 전 신청을 해야 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업체에 문의를 주신 후에 신청을 하게 되면 비용 정산없이 이사 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사를 한 뒤에는 이전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전 설치비용을 추가가 됩니다.
만약에 이사가는 지역에 설치가 불가능 하며, 서비스가 안된다면 계약기간이 

남아 있더라도 위약금 없이 해지가 가능합니다.

KT : 국번없이 100
SKT - 106
LG - 101
스카이라이프 : 1588-8665

▲이사할때 공과금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공과금은 자동이체로 설정해 놓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이사 후에도 자동이체를 해지 하지 않는다면 이전 주소와 전 주소지와 함게 이중 출금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사를 하는 당일에 꼭 공과금 자동이체를 해지해야 합니다.

▲각종 주소바꾸기
휴대폰으로 바뀌어도 변경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사를 하는 경우 주소지가 변경되기 때문에 주소변경을 안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번에 금융권 주소지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대차 신고하기(전월세 신고제)
임대인과 임차인이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주민센터, 온라인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서 가능합니다.
서류는 계약서만 있다면 가능하며, 임대차 신고와 동시에 확정일자가 자동부여 됩니다.

 

 

 

 

 

 

 

 

 

 

 

 

 

 

6.Step : 이사하루 전

▲마지막 정리사항
-살았던 집 임대인에게 보증금 입금 요청 연락을 하도록 합니다.
-용달 기사님과 일정을 다시한번 재확인 합니다.
-이사 당일 용달차가 이삿짐에 적재할 것을 생각하여 이사 하기 전에 미리 주차공간을 마련해 둡니다.
-관리인이 있다면 미리 말해두고 경고문을 써놓도록 합니다.

 

 

 

 

 

 

 

 

 

 

 

 

 

7.Step : 이사 끝난 뒤

▲전입신고하기 
'정보24'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서를 작성해도 가능합니다. 단 이때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입주 전후 14일 이내에 신고를 해야 과태료가 없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진찍어두기
이사 당일 모든 짐이 빠지고 난 뒤 텅빈 원레 집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이유는 임대인이 추후에 집 상태에 대한 보상을 요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사가는 집에 도착 한 뒤 이삿짐이 들어가기 전에 집의 전체적인 상태를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촬영해 둡니다.
하자가 있는 부분 위주로 기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집 정리를 하는 도중에 문건의 파손이나 분실이 있는 경우에는 A/S 신청을 합니다.

-이사 당일로부터 약 7일 이내에 기사님께 접수
-이사 시작 전 제품의 상태가 좋은 내용을 증빙할 자료
-파손된 물건의 사진
-제품과 모델명 그리고 연식 

 

 

오늘은 1인가구이삿짐싸기 자취생이사갈때알아할사항꿀팁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__^*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사를 하는 것은 보통일이 아니며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습니다!!
이사할때 체크해야 하는 부분들을 빠짐 없이 꼼꼼하게 신경써서 불이익 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좋은 기운이 있는 새로운 집에 이사하여 긍정적인 일들 많이 생기시길 바라겠습니다!!^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