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꿈해몽

꿈이란무엇을말하는것일까? 꿈의유효기간은?

신나서춤추는사자 2020. 2. 11. 23:24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 우리는 하루 일과를 마치고 나서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우리의 라이프에서 약  1/3을 잠을 잔다고 하는데요~시간으로 따지자면 엄청난 시간 동안 잠을 자고 있는 셈이죠!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물질세계 이면에 영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영계에서 일이 우선적으로 일이 일어나고 결정 된 후에 물질세계에서 그 현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신기하네요ㅎㅎ이것이 정말 사실인지 아닌지는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놀라운 이야기이네요!
저는 꿈을 자주 꾸는 편인데요! 그것도 선명하게 꾸고 잠을 잘때마다 꾸는 것 같아요~ 

어떨 때는 꿈에서 또 꿈을 꾸는 경우도 있어서 가끔 놀라기도 해요ㅎㅎ
어쩔때는 무섭기도 하고, 꿈이 너무 생생해서 신기하기도 한답니다!

 

 

 

 

오늘은 우리가 잘때 꾸는 꿈인란무엇인가? 그리고 꿈의유효기간은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꿈의개요

사람이 처음 수면을 취하게되면 NRE(Non-REM) 상태가 되어 총 4가지의 단계의 순서를 거치게 되며, 다시 역순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역순으로 돌아온 후 그 이후에 REM(Rapid eye Movwment) 상태로 들어가게 되며 이때 부터 꿈을 꾼다고 합니다.

 

1단계 에서 4단계로 갔다가 다시 4단계에서 1단계로 넘어오게 되는 주기로써 한번 도는데 평균적으로 약 90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1~2시간에 한가지 정도의 꿈을 꾸게 됩니다. 인간은 적어도 5시간은 숙면을 취하기 때문에 최소 4가지의 꿈을 꿀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기억을 할 수 있는 꿈들은 약 1~2개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옜날 고대에서 꿈은 신이나 정령 등의 인강보다 높은 존재의 계시로써 받아들여졌습니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꿈이 무의식의 표출로써 연구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이트는 과거의 기억과 같은 잠재적인 요소들이 꿈에 등장한다고 주장했으나 현대 꿈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꿈의 내용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주로 우리의 일상생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꿈의사전적 정의

꿈은 수면할 때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영상, 소리, 생각, 감정 등의 느낌을 말합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사항이나 목표 등을 일겯는 말이기도 합니다.

 

 

 

꿈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종종 현실에서 일어나는 것은 실제로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꿈은 꾸는 이가 제어하기 어렵고, 꿈이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수면을 취하는 도중에 의식적으로 꿈이라는 것으로 의식하며, 꿈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임의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자각몽' 또는 '루시드드림'이라고 부릅니다.

 

꿈의 특징

꿈은 수면 중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시각적인 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각, 미각, 후각, 운동감각에 연관되어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꿈이라고 한다면 수면 중에 꾸는 체험이 깨어난 후에도 다시 생각나는 회상몽을 말합니다.

 

잠을 자고 있는 상태에 들어가면 뇌수의 활동상태가 깨어 있을 떄와 달라지게 되며, 이때 일어나게  되는 표상의 과정을 꿈의 의식이라고 합니다. 깨어난 후에 회상되는 것을 '꿈의 내용'이라고 합니다.

 

 

 


꿈에서 깨어났을 때 기억에 남은 꿈은 수면이 깊지 않을 떄 꾸는 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면의 깊이에 따라서 꿈의 내용이 생각날 때가 있으며 잠에서 깬 후에는 꿈을 회상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꿈의 심리적인 특성으로 꿈꾸는 '나'는 '나'이면서도 현실의 '나'와는 단절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꿈의 비논리적인 성질이록 부르고 있습니다.

때로는 꿈을 꾸고 나서 일어난 일이 우연히 현실에서 반복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예지몽이라고 합니다. 
꿈은 사람만이 꾼다고 알려져 있으나 개나 고양이 등의 동물도 꿈을 꾼다고 합니다.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프로이트는 자신의 저서 '꿈의 해석'에서 '꿈은 우리의 무의식에 도달하는 최고의 지름길'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꿈이라는 것은 우리의 무의식을 나타내는 대부분의 무의식이 폭력과 성욕에 잠재되어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프로이트는 우리가 꿈을 꾸는 이유는 '충족되지 못한 잠재적인 무의식을 상징적인 형태로 발현하기 위한 것' 이라고 '욕구충족이라는 심리적인 기능과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또 다른 꿈을 꾸는 이유는 역학습이론이 있습니다. 역학습이론은 지난 1983년 과학지 Nature 에 영국의 신경과학자 프란시스 크릭과 그래임 미치손이 처음으로 주장한 이론입니다.

 

꿈을 꾸는 이유는 '깨어 있는 동안 쌓아두었던 여러가지 정보 중에 더 이상 필요없는 정보들을 정리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꿈을 꾸는 이유로써 기억 청소작업의 부산물로써 시각적인 이미지로 보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꿈의 의미를 해석하는 것을 해몽이라고 합니다. 좋은 쪽으로 해석하는 길몽과 좋지 않은 쪽으로 해석하는 흉몽이 있습니다.

 

꿈이 기억나려면?

꿈이 기억나기 위해서는 장기기억으로 넘어가야 꿈의 내용이 기억날 수 있습니다.
단기 기억의 내용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려면 잠에서 깨어 있어야 합니다.

 

본인이 꿈을 꾸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꿈을 꾸는 동안에 잠에서 깨어 있는 상태이고 이것이 장기기억으로 넘어가게 된 것 입니다. 대체적으로 사람들은 잠을 자는 도중에 깨지 않기 때문에 꿈의 내용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누구나꿈을 꾸는 것일까요?

일반적인 사람이 약 8시간을 잔다고 한다면 3시간 정도는 꿈을 꾼다고 합니다.
꿈을 꾸게 되면 내용이 뇌에서 단기 기억에 저장되게 됩니다.

 

그러나 잠에서 깨어나면 단기기억에 저장된 내용은 사라지게 되며 기억이 나지 않게 됩니다.

 

 

꿈을 자주 꾸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수면 중에 주기적인 몸의 운동으로 수면 중의 무호흡 등으로 인해서 잠을 자는데 방해를 받는 상황

2.우을증 등의 심리적인 영향으로 꿈을 꾸는 렘수면의 비율이 늘어나는 사황
3.자신은 잠을 자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수면 중에 자주 깨는 상황 
4.술을 마신 다음날 새벽에 렘수면이 많이 일어나게 되며데 이때 꿈을 기억하는 상황

 

 

꿈의 유효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우리는 꿈을 꾸고나서 좋은꿈을 꾸거나 또는 나쁜꿈을 꾸었다라고 말을 합니다. 
길몽이든 흉몽이든 선몽의 경우에는 기간을 가늠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꿈이 발생한 때는 유효기간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좋은꿈과 나쁜꿈이라고 할 경우 1~7일 정도가 꿈의 유효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어떤 결과를 상징하거나 암시하고 있다면 결과가 나올때 까지 기간이 꿈의 유효기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꿈이란무엇이며 꿈의 유효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꿈을 자주 꾸기도 하며 꿈 내용이 좋지 않아서 이것에 대해서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좋은 꿈은 긍정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이고, 나쁜꿈을 꾸었다면 미리 조심을 하여 상황을 피해가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자신이 꿈을 자주 꾼다면 숙면을 취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가되는 원인을 찾아보고, 개선하는 것이 힘들다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길몽이든 흉몽이든 꿈의 유효기간은 약 1~7일 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꿈에 등장하는 인물과 그 상황, 느낌, 기분이 해몽을 하는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길몽을 꾸었다면 좋은기운을 받아 삶에 또다른 에너지를 줄 수 있습니다~

흉몽을 꾸었다면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상황에 따른 해석을 하여 미리 액땜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요즘에 드림캐쳐에 빠져있어서 새롭게 드림캐쳐를 구입했답니다!

꿈을 많이 꾸기도 하고 선명하게 꾸며 기억에 많이 남아서 좋은꿈 꾸려구 침대 위에 걸어놨네요!

제꺼 사면서 가족들 것도 같이 샀답니다^^선물로 주니 매우 좋아하더라구요!

역시 선물은 받으면 무엇이든 기분이 좋은 것 같아요~드림캐쳐 침대 위에 걸어두고 자면 좀더 안심이 된다고 할까요?

기분도 편안해지기도 하고, 무엇보다도 드림캐쳐가 예뻐서 인테리어 효과까지 있네요!

선물로 하기도 좋은 물건인것 같아요~그 의미도 좋구요! 좋은 행운이 깃들도록 각 방마다 걸어놓았답니다!

좋은 꿈 꾸고 나면 하루종일 기분도 좋고 기운도 나는 것 같아요~

저는 다양한 디자인의 드림캐쳐를 종류별로 모아보고 싶네요!

예쁘기도 하며, 보는 재미도 있으며, 상징성도 좋아서 왠지 좋은 행운을 불러줄 것 같아요~ㅎㅎ

마지막에 있는 귀여운 아이는 저희집 강아지 메리예요^^

넘나 귀여워서 같이 넣었어용~착하구 순한 아이랍니다^^넘 이뻐요
그렇다면 오늘 이야기드린 내용으로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꿀잠자시고 좋은꿈 많이 꾸시기 바랍니다^^

 

 

2019.12.21 - [꿈해몽] - 돈줍는꿈 돈들어오는꿈 동전을줍는꿈 해몽풀이

 

돈줍는꿈 돈들어오는꿈 동전을줍는꿈 해몽풀이

안녕하세요. 요즘에 겨울 날씨치고는 따뜻해서 활동하기 좋은 것 같아요~ 놀러가기 좋은 날씨라고 할까요? 이렇게 날씨가 좋다가 갑자기 추워지고 눈이 오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눈이 오면 우선

lovetree333.tistory.com

 

 

2019.12.23 - [꿈해몽] - 조상꿈 돌아가신할머니꿈 조상이우는꿈 해몽정리!

 

조상꿈 돌아가신할머니꿈 조상이우는꿈 해몽정리!

안녕하세요~^^오늘 아침부터 비가 왔는데 점심쯤되니깐 비가 그쳤네요~ㅎㅎ 날씨가 추우면 비가 눈이 되는데~ 혹시 눈이 오지는 않을까 기대했는데 금방그쳐버렸네요ㅋㅋ 요즘에 잠을 잘자서

lovetree333.tistory.com

 

2019.12.24 - [꿈해몽] - 연예인과키스하는꿈 연인과키스하는꿈 키스꿈 해몽정리

 

연예인과키스하는꿈 연인과키스하는꿈 키스꿈 해몽정리

안녕하세요^^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네요~ 저는 친구와 호텔에서 호캉스를 즐기기로 했는데요! 그 시간이 기다려지고 있네요~ 누군가와 같이 크리스마스를 보내는게 고맙게 느껴지더라구요~

lovetree333.tistory.com

 

2020.01.18 - [꿈해몽] - 성관계맺는꿈 성교꿈 성교하는꿈 해몽정리!

 

성관계맺는꿈 성교꿈 성교하는꿈 해몽정리!

안녕하세요^^요즘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작년보다 덜 춥다고는 하는데 겨울이기 때문에 춥긴 춥더라구요! 추울때 따뜻한 집에서 저녁에 맥주 한잔하면서 휴식 즐기기 좋죠! 음악이나 ASMR

lovetree333.tistory.com

2019.12.28 - [꿈해몽] - 태몽종류 태몽꾸는시기 태몽꿈 해몽정리

 

태몽종류 태몽꾸는시기 태몽꿈 해몽정리

안녕하세요~요새 잠을 너무 잘자서 숙면을 취하고 있는데요ㅋㅋ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 전기장판 틀어놓고 있으며 따뜻한게 잠이 솔솔오더라구요~ㅎㅅㅎ 뜨뜻한 곳에서 귤이나 까먹고 핸드폰하

lovetree33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