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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ㅡ^ 언론이나 SNS 그리고 뉴스 등에서 MZ세대에 대해서 들어보신적 잇으실 꺼예요!!
최근의 젊은 세대를 지칭하는 말인 MZ세대가 가는 곳이 곳 핫플레이스가 되며, 이들이 소비하는 것들이 곧 소비트렌드로 이어지고 있어요!! 저 또한 MZ세대이기 때문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으며, 저 또한 실제로 실행하고 있는 사항들도 있는데요!! 트렌드 중심에 서 있는 세대가 바로 MZ세대 입니다!!
이에 많은 기업들에서 실제로 하나의 집단으로 묶어서  MZ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MZ세대를 '부모보다 가난한 첫번째 세대' 또는 '가장 많이 일을 하지만 가장 적게 버는 세데' 등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향후 마케팅과 투자 등의 큰 손이라고 불리는 MZ세대는 앞으로 기업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소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요즘얘들 MZ세대 소비트렌드 유행 오픈런 플렉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

 

 

 

 

 

 

◈MZ세대란? (Millennials + Genaration Z)

MZ세대는 밀레니얼(Millennials)세대와 Z(Genaration Z)세대를 합쳐서 탄생한 신조어 입니다.
1980년대 초에서 약 2000대대 초까지 출생한 사람들을 일읃켜 묶어서 통칭하는 언어로써, 특히 한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용어입니다. MZ세대세대의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은 출생연도의 범위가 조끔씩 다릅니다.

M세대는 1980년대초 - 2000년대 초 출생 동안까지를 밀레니얼 세대라고 합니다
Z세대의 출생연도는 1990년 - 2000대 초출생 사이로 보고 있습니다.
MZ세대의 나이대롤 보면 1980년대 초반의 출생한 분들이 40대를 진입하였으며, 2000년대 초반 출생자분들이 대부분 20대 초반의 성인이 된 상태를 말합니다. MZ세대를 또다른 말로써 2030세대 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MZ세대의 정확안 나이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1980년부터 2010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을 묶어서 현재 기준 10대에서 40대까지 해당이 됩니다. 하나로 묶어 놓기는 했지만, 출생연도에 차이에 따라서 나이차는 최소 20년 내외로 나타나며, 또 다른 이들 사이에 새로운 세대차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MZ세대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는 인구의 약 33%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 입니다.  20대 : 13.13% / 30대 13.26% / 2030대 : 16.39% 의 비중을 보여줍니다.

 

◈MZ세대 특징은?

M세대와 같은 경우 카세트 테이프와 같은 아날로그 문화를 마지막으로 접한 세대이면서 디지털 전환점에 가장 앞장서 있는 세대 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취업난을 겪은 첫세대이며, 급격한 입시제도의 변화와 1990년 한국의 외환위기로 인해 일자리 시장이 많이 변하였으며, 경쟁률 심화로 현재까지도 취업난 시작을 겪었습니다.

 

 

 

 

 

 

Z세대어릴적부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의 이동식 디지털 디바이스와 접촉한 세대로써 기존세대보다도 더욱 디지털에 익숙하게 느끼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정치적인 이슈에도 20-30이 민감하여 반응하기 때문에 과거와는 달리 청년층에 대한 표심을 얻고자 하는,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선거가 치뤄질때마다 젊은층을 대상의 표심이 그대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기업 등의 기업에서도 MZ세대가 주축적인 소비자였으며, 사회적인 목소리를 과감하게 내는 성향적인 특징 또한 존재합니다. MZ 세대 하이테크놀로지에 익숙하면서 트렌드에 상당히 민감하고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며, 빠른 회전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에 굉장히 예민하고 남들과는 다른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경향강한 MZ세대들은 유통시장에서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주체로 부상하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MZ세대트렌드특징

 

1. 개인주의 성향 
가장 큰 특징은 개인주의 성향 입니다. 밀레이널세대와 Z세대가 크게 나뉘어 지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Z세대는 소속감이나 사회질서와 상호작용 보다는 좀더 합리적인 선택과 개인적인 문제를 더욱더 중요시 하게 생각합니다 .

 

아무래도 SNS나 유튜브 등의 다양하고 수많은 정보의 영향력을 지닌 매체를 언제 어디서든지 본인이 원하는 곳에서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만 골라서 볼 수 있는 것에 매우 익숙해져 있습니다. 

 

 

 

 

 


뛰어난 알고리즘 때문에 개인의 성별과 나이,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해당 분야의 정보들로만 접촉하게 되니 서로 극단적인 다른 분야에 대해서 학습하게 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젠더, 지위, 나이 등의 사회적인 갈등이 생기을 겪기도 합니다.

 

 

 

 

 

MZ세대집단보다도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업의 성장을 위한 야근을 하기보다는 퇴근시간을 지켜가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갖으며, 결혼을 하여 가정을 꾸리면서 자신을 희생하기 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위해서 결혼과 출산이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2. 동영상 선호
최근의 뉴스 등을 통한 정보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독해력 저하에 대해서 우려하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Z세대는 짧은 영상으로 편집된 동영상을 주로 습득하고 찾아보다 보니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많이 선호합니다.
언젠가부터 2시간짜리 영화 한편도 짧은 동영상으로 보게 되며, 책도 동영상으로 보는 것을 선호하는 Z세대의 또 다른 특징이기도 합니다.


3. 익숙한 디지털 환경
어릴적부터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자주 접촉하게 되니 디지털환경에 자연스럽게 익숙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디지털 매체를 통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빠르고 다양하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익숙한 MZ세데는 소통, 놀이, 인터넷쇼핑 등을 하며 거의 하루종일 일과를 스마트폰으로 소비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4.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 익숙
오프라인에서의 직접적인 만남보다는 같은 관심사와 흥미가 같은 사람들을 기반으로한 비대면 만남을 더욱 선호하는 세대입니다. 유튜브, BJ, 콘텐츠 등의 특정적인 분야의 공통적인 관심사를 기반으로하여 SNS와 커뮤니티 사이트, 카카오톡 채팅방 등에서 소통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온라인 줌(Zoom)을 틀어놓거나 유튜브를 이용하여 카메라를 켜놓고 공부하고 있는 영상이나 일상적인 라이프를 서로 공유하며, 스터티 모임 또한 온라인으로 하는 것을 익숙하게 생각합니다.


5. 공유문화 형성
밀레니얼 시대와 다르게 Z세대는 컴퓨터가 있는 장소에만 가야 인터넷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전화를 사용하는 중간에 인터넷 연결이 끊기는 경험을 한적이 없습니다.
내 손안에 있는 스마트폰 하나면 언제 어디서든지 인터넷을 거의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SNS를 토하여 불특정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본인의 취미와 관심사를 공유하는 경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덕후문화'가 훨씬 활발하게 형성 되게 되었습니다.

 

 

 

 

브이로그를 통하여 본인의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기도 하며, 취미나 개인적인 개발을 위해서 SNS에 마음에 드는 셀럽이나 채널을 구독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문제점으로는 보여주가식의 인위적이고 과장된 삶이나 과도하게 다른사람들의 관심에 직착하는 사례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6. 결혼은 선택사항
비혼을 원하는 MZ세대 들이 점점 더 많아 지고 있습니다.

 

 

 

 

 

 

또한, 결혼을 하더라도 노키즈(No Kidz)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아이를 대신에 반려견을 키우는 딩크족 또한 많습니다.

 

 

 

 

과거의 혼기가 차면 결혼을 하던 자연스러운 성향 또한 적어졌습니다. 혼인을 한 뒤에 대부분의 세대가 자녀를 낳는 것과는 다른 점 입니다.


7. 빠르게 변화는 유행과 트렌드에 흥미
최신 트렌드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TV와 신문, 잡지로 대체되었던 대중문화가 최근에는 모바일로 전화이 되면서 손으로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키면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을 알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에 대한 흥미가 많습니다. 현제 상황에 대해서 쉽게 질려하는 특징이 있으며, 그만큼 빠르게 또 다른 관심사를 찾아 봅니다.


8. 재테크에 대한 높은 관심
과거에는 돈을 좋아하는 모습이 터부시 되었습니다. 일종의 금기와 갚이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던 반면에 돈만 추구하는 속물처럼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재테크는 최근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재테크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사람보다는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더욱 많으며, 재테크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테크에 대한 관심은 능력과 경쟁력과 재능으로써 자리잡고 있습니다.


9. 색다른 경험 추구
MZ세대 들은 더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면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어갑니다.

 

최근의 닐슨코리아에 의하면 2020년 온라인 구독 서비스 이용자가 약 50% 이상이 20-30대 였습니다.
그 비중이 꾸준하게 늘어고 있는 추세이며, 다양한 상품을 정기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구독 서비스는 MZ세대의 소비성향과 잘 맞기 때문에 호응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0.독특한 재미 펀슈머
펀슈머는 재미(Fu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서 구매 그리고 알아보는 과정에서 미있는 독특한 상품을 서치하며, 인의 소셜네트워크, SNS를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온라인에는 특히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가 다량있기 때문에 독특하고 색다른 상품이면 더욱 관심과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MZ세대는 많은 사람들이 재미를 원하며, 주변에서 찾기 힘든 독특하고 이색적인 상품을 찾는 특성이 있습니다.

 

 

 

 

 

 

 

 

◈MZ세대소비문화

1. 온라인 소비
20-30대와 같은 젊은층에서는 평균 55% 이상이 물건을 구입할때 주로 모바일이니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한 물건 구매율이 무려 37%로써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온라인이 18%, 대형마트가 19%, 편의점이 15%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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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모바일과 온라인 거래를 대부분 사용하는 MZ세대들의  약 7%는 현재 수준으로 거래 방법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구매하는 물건은 73%가 배달음식이며, 식료품, 가전, 가정용품, 패션 등이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시간과 장소에 국한되지 않고 손쉽게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2. 플렉스문화 (FLEX)
MZ세대들은 일명 플렉스FLEX 소비에 열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재력이나 귀중품을 과시하려고 하는 모습은 짦은 시간 안에 본인을 더욱더 잘 보여줄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SNS에서 보여주기식의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는 경향이 많은 세대인 만큼 미래에를 위해서 조금씩 저축을 하기 보다는 눈 앞에서 느껴지는 행복에 돈을 소비하는 트렌드는 MZ세대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Z세대의 실내 명품 구매율을 매년 마다 상승하고 있습니다. 2018만 하더라도 약 3%에 불과하였지만, 그 비중은 2020년 무려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디서 그런 큰 금액이 나오냐는 식의 의견이나 비판 또한 있지만 Z세대는 고정적인 근로수익 밖에도 온라인 플랫폼이나
코인, 주식, 리셀링, 아르바이트와 같은 제2의 수입원이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앞으로 2030년 쯤 되면 Z세대의 소득은 전 세계 소득의 약 1/4를 차지할 정도이며, 2031년의 Z 세대의 소득이 M세대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 하고 있습니다.


3. 리셀, 명품, 중고시장 오픈런 에 열광
MZ세대의 특징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소비를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형태가 가장 두드러지는 곳이 바로 플렉스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는 명품소비, 오픈런이 있습니다.

 

그결과, 20-30의 명품 구입량과 명품이용 또한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20대의 소비트렌드 중에서 명품소비에 대한 증가가 눈에 띄게 높아 졌습니다.

 

 

 

 

 

 

과거의 일반적인 형태의 '대학진학' '회사입사' 과정의 순서가 아닌 별도의 사업 및 투자를 통하여 본인의 총소득불려나가는젊은층이 많아진 것 또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재테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바로 실행에 옮기는 성향이 강합니다.

특히, 명품 명품가방 명품팔찌 여자명품지갑 여자명품가방 루이비통서류가방 100만원대명품가방 등 본인의  취향에 맞는 명품 구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본인 각각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취향을 바탕으로 남들과는 다른 것을 추구하는 것과 연결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개인이 좋아하는 물품이나 소비영역을 추구하는 디깅소비(개인이 좋아하는 물건이나 소비영역을 파는 행위)라는 개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리셀중고시장과 같은 경우 이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공유나 렌탈을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을 추구하며, 대표적으로 유명 운동화 브랜드는 드로우나 리셀제품에 더 높은 금액을 제시하고 소장을 하거나 구매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플랫폼이 생겨나고 있으며, 일종의 사회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주식 및 투자에 대한 관심
아마 MZ세대 분들과 같은 경우 SNS와 유튜브 등에 대한 정보에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작년 지수 활항기에 많은 분들이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와 관련된 유튜버 분들만 하여도 구독자 100만명을 넘는 분들이 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투자에 대한 인식이 전환 되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의 1980-90년대만 하더라도 고금리 적금을 가입하고, 월급만으로만 자가 집도 살 수 있었으며, 노후도 준비했던 것과는 다르게 현재투잡과 주식, 비트코인 등의 본인만의 파이프라인 구축하고 계신분들이 많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미코노미 소비트렌드
미코노미는 나(ME) 와 경제(ECONOMY) 합성어로써 본인을 위한 소비에 돈을 아끼지 않는 소비트렌드를 말합니다.
1인가구의 급증과 함께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에 따라서 좀더 당당하게 라이프를 주도하는 MZ세대의 라이프트렌드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조직보다는 개인적인 중심,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두는 MZ세대이기 때문에 소비패턴에도 가격에 상관 없이 본인이 원하고 만족도가 높은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를 위한 음식, 1인 테이블, 오마카세 등좀 더 개인적인 외식의 문화가 유행하고 있으며 호캉스 등의 하루 휴식을 취하더라도 좋은 잠자리를 선로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리고 넷플릭스와 국내 티빙과 같은  OTT 틀랫폼 및 쿠팡, 마켓컬리, 네이버 등온라인 서비스를 자주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6.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
MZ세대소비경향 은 최신 트렌드에 굉장히 민감하고 발 받아들이며, 남들과는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원하는 MZ세대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소비주체로써 부상하고 있습니다.

 

 

 

 

 

 

소유보다는 공유를 원하며,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가 특징 입니다. 중고서점을 이용하여 제품을 공유하는 것에 익숙하며, 리셀 중고거래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회적인 가치특별한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는 물건을 구입함으로써 본인만의 신념을 표현하는 미닝아웃 소비를 지향합니다.

 

 

 

 

 

 

 

 

 

 

 

 

◈욜로족 +파이어족

1. 욜로족(You Only Live Once)
욜로는 'YOU Only Live Once'의 약자를 따서 지칭하고 있으며, 이를 해석해 본다면 '인생은 단한번뿐'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욜로족은 MZ세대의 개인주의 성향을 매우 잘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기존의 세대들은 단체생활에 대한 목적과 그 소속감을 중요시하게 했었습니다.

 

 

하지만 MZ세대와 같은 경우 나 자신을 단체와 조직보다 더욱더 중요시 하게 생각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때 또한 단체가 아닌 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선택을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다른 시각에서 보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심해짐에 따라서 지금 당장 행복하고 더 나은 선택을 한다는 의미 또한 내포하고 있습니다.

 

 

20-30대의 카푸어족 명품소비 등이 대료적인 예로써 내집마렴이나 저축을 하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지금 현재 기분이 좋아지고 가치 있는 소비에 집중하는 것을 말합니다.

 

 

2. 파이어족
MZ세대경제적인 측면의 마인드를 대변하고 있는 것이 바로 파이어족 입니다. 파이어족은 젊을 때 많은 돈을 벌어서 노후를 미리 준비하는 사람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취업난이 심할때 정년이 보장되지 않는 노동문화 틀에서 가능하다면 빠르게 경제적인 독립을하며, 불활식성이 큰 삶을 대비하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요즘의 20-30은 재테크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재테크 수단 중에서 가장 비싼 것인 부동산과 같은 경우 일반적으로 자산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 40 또는 50대 이상의 세대가 하는 제태크 수단이였습니다. 

 

 

그러나 2020-2021년 부동산 시세 급등에 가장 큰 영향력을 준 세대를 꼽는다면 바로 MZ세대인 20대 후반에서 30대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한 신축 아파트의 세대주 나이를 조사해 본 결과 20대 후반에서 30대의 비율이 무려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제태크에 대한 관심을 어릴적부터 가지고 있었으며, 실제로 현재 실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요즘얘들 MZ세대 소비트렌드 유행 오픈런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ㅈ^* MZ세대는 높은 취업난고 함께 고용불안정으로 인해서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습니다!! 또한, 타인보다 자신을 더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개인주의 경향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저도 MZ세대 이기 때문에 자료 조사와 글을 쓰면서 공감이 되는 부분이 참 많았답니다!!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는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사회가 발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시대흐름에 맞춰 살아 가는 것이 더욱더 맣은 장점이 있겠습니다!!!트렌드가 빠르게 돌아가고 있는 시대를 살고 있는 만큼 각 세대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로 합니다!!!특히, MZ세대는 사회적인 중심에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사회와 경제를 이해하는 기본이 되겠습니다!!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과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MZ세대가 주요한 타깃층이 될 수 있습니다~오늘 이야기드린 내용 참고하셔서 MZ세대에 대한 이해와 젊은 층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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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주도세력에 대해서 잘알고 있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시면서 바쁜 시간 중간중간 짧은 휴식시간 가지면서 MZ세대와 더 많이 소통해 보시길 바랍니다!!♣*^υ^*♣